본문 바로가기

Life in Europe

프랑스 국영 헬스장?

반응형

젊은이들의 야외 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설립된 국영 종합 스포츠 센터,

UCPA [유쎄뻬아]

매우 넓은 공간에 재미있는 구조감, 알록달록 예쁜 색들이 계속 안에 머물고 싶게 만드는 컨셉으로 기획된 것 같은 UCPA Bordeaux 내부 2층.

몇 달 전 한국에서 발목 인대봉합수술을 마치고 굳은 인대가 다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재활운동을 해주고 있습니다.

원래 꾸준히 다양한 운동을 즐겨했던 터라 수술 후 걷기 시작하면서부터 다시 집에서 홈트와 요가를 시작하고, 이젠 조깅도 다시 시작해 볼 예정입니다.

원래는 혼자 하는 운동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뭔가 운동하는 다른 사람들도 만나고 새로운 에너지를 받으면 또 다른 재미가 있지 않을까 해서 괜찮은 짐(gym)을 알아보고 있던 와중에 우연히 UCPA Bordeaux에 가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UCPA는 젊은이들의 야외 스포츠 활동 장려를 위해 설립된 프랑스의 비영리 스포츠 협회입니다.

 

사실 크게 기대하지 않고 들어갔는데 입구부터 알록달록 예쁜 색들의 조합이 보일 때부터 반해버렸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온통 다 새까맣게 칠해놓은 공간으로 테스토스테론 기운이 뿜뿜 넘치는 아메리칸 스타일의 짐과는 다르다는 것을 단번에 느낄 수 있었죠.

'이곳에서 신나게 운동하고 나오면 삶에 대한 만족도가 엄청 놀라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1층에 있는 리셉션에서 친절한 직원 분의 안내를 받은 뒤 출력해 준 일회용 바코드로 출입하여 다양한 층에 있는 내부를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1층 리셉션 데스크 맞은편에 예쁘게 잘 꾸며놓은 식당 겸 카페/바가 있습니다. 그 안에서 몇몇의 사람들이 랩탑을 놓고 각자 작업하고 있는 평화로운 분위기였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실내 암벽등반이 건물 중앙의 공간을 높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암벽등반도 안 한지 오래되었지만 오랜만에 보니 내심 반가웠습니다.

2층부터 5층까지 넓은 스쿼시 연습 공간부터 단체 스피닝 공간, 웨이트 트레이닝 공간, 유산소(카디오) 트레이닝 공간, 요가와 필라테스, 복싱, 골프, 파델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종목에 따라 공간의 구분이 명확하게 잘 되어 있는데, 보통 문 옆에 레슨 신청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붙어 있었습니다.

실내 암벽등반, 스쿼시,크로스 트레이닝, "탈출 게임", 복싱, 트레이닝, 요가 및 필라테스, 기본 피트니스(유무산소), 골프, 파델(Padel)에 루프트탑까지 있다.
따로 레슨을 받을 수도 있는 스쿼스장. 넓고 깨끗해서 쾌적한 공간이라는 느낌을 준다.

오래전부터 언젠가 한 번은 배워봐야지 하면서 아직까지 해보지 못한 게 바로 스쿼시입니다.

스쿼시 공간은 건물 1층에 있는데, 입구로 들어서면 우측 창문 밖으로 실내 암벽등반 공간이 보입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오후 3~4시 사이었어서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무도 없었지만,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발목 재활 상태를 봐서 조만간 스쿼시 레슨을 한 번 받아볼까 합니다.

스쿼시 공간.

천장도 높고 통유리 밖으로는 가론강(Garonne)이 내려다 보이는 운동 공간.
정확히 어떤 운동을 하는 공간이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강렬한 파란색 불빛의 쓰임새가 분명 있을 것이다...
실제로 너무나 보고 싶었던 "천국의 계단"의 실물을 드디어 영접하게 되었다. 아무 생각없이 계단을 오르다 보면 정말 요르단 강 건너기 직전까지 허벅지가 터지겠지...

 

보통 짐에는 에너지 넘치는 빠른 비트의 음악이 흘러나오기 마련인데, 이곳은 들어가는 곳마다 음악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대신 각자 알아서 노래를 들으면서 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운동 기구들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편이었으며, 가론강이 내려다 보이는 뷰까지 있어 폐쇄된 공간의 느낌이 없이 실내에서도 마치 실외에서 운동하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그 이전에 몇 군데 다른 곳들을 가봤으나 아마 UCPA에 등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UCPA 소개

UCPA [유쎄뻬아]는 L'Union des Centres sportifs de Plein Air의 약자로 1965년 샤를 드골 전 대통령 정부 당시 야외 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창설된 거대한 규모의 프랑스의 비영리 조직입니다.

한국어로 하면 "야외 스포츠 연합 센터" 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 UCPA는 정부 기관, 스포츠 연맹, 청소년 협회의 연합으로, 크게 UCPA Sport Vacances(휴가 기간 스포츠 프로그램), UCPA Sport Loisirs(레저 스포츠), UCPA Formation(스포츠 분야 직업 훈련)의 세 가지 협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핑과 요가, 산악 등반과 요가, 골프와 서핑, 암벽등반과 스쿠버다이빙, 다양한 수중 스포츠 등 서로 다른 스포츠 종목을 묶어 다양한 조합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보통 기본 숙식과 기본 장비 대여 (교통비 제외) 등이 제공되며, 3~4일, 1주일 등 기간뿐만 아니라 프랑스 국내외의 장소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18세~45세(고급 및 전문가 과정의 경우 18~55세)의 성인이나 6~17세의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주말, 방학 기간을 위한 다양한 실내외 스포츠 강좌와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UCPA는 프랑스 전역에만 70여 곳이 있으며, 전 세계 50여 개국에 진출해 있을 정도로 큰 조직 규모와 함께 프랑스 아웃도어 스포츠 분야에서 50년 넘게 쌓아온 유산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반응형